[성남24시] 동탄~성남~수서역 20분 시대, 'GTX-A 성남역' 30일 개통식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8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 '2023 지방재정 집행평가'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30일 개통 예정인 가운데 경기 성남시는 30일 오전 10시 분당구 백현동 나들이공원에서 'GTX-A 성남역' 개통식을 개최한다. 

광역급행열차 GTX ⓒ경기도 제공
광역급행열차 GTX ⓒ경기도 제공

개통식에는 신상진 성남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식전행사로 성남시립국악단의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감리단장의 경과보고,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커팅식이 진행된다. 

개통을 앞둔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은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노선으로, 동탄역에서 성남역을 거쳐 수서역까지 20분이 소요된다. 성남역은 같은 날 개통하는 경강선(판교~여주)과 환승할 수 있으며,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과 이매역(수인분당선)까지의 거리가 가까워 도보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성남지역에서 SRT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개인차량 또는 버스를 이용해 수서 또는 동탄으로 이동해야 했으나 이제는 GTX를 통해 보다 쉽게 SRT로 환승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는 30일 개통 예정인 GTX-A 성남역의 내부 모습 ⓒ성남시 제공
오는 30일 개통 예정인 GTX-A 성남역의 내부 모습 ⓒ성남시 제공

첫 열차는 30일 오전 5시30분 동탄역에서 운행을 시작하며, 마지막 열차는 새벽 1시께 마칠 예정이다. 

수서~동탄 구간 GTX 기본요금은 3200원이고, 10㎞ 초과 시 5㎞마다 250원이 추가된다. 이용 요금은 거리 요금이 적용돼 동탄~성남은 3950원, 성남~수서는 3450원이다. 수도권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타면 환승할인이 적용돼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GTX-A 성남역 개통으로 성남시가 철도 거점 도시이자 동서남북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대중교통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성남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GTX 성남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남시, '2023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평가' 최우수…특별교부세 1억원 확보

성남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평가' 결과 243개 지자체 중 최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성남시는 2022년 상·하반기, 2023년 상반기 등 3회 연속 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최우수 자치단체 선정으로 4회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행안부로부터 2022년 4720만원, 2023년 1억27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고, 이번 최우수 지자체 선정으로 오는 4월 1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다. 

이번 평가는 작년 12월31일 기준 지방재정 집행률로 평가한 결과다. 

성남시는 그동안 예산·계약·지출·사업부서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매주 각 부서 집행 실적 보고 및 점검, 대규모 투자사업 상시 관리, 주요 사업 집행 애로사항 청취 및 보고회 진행 등 체계적인 재정지출을 위한 노력한 결과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성남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성남시는 오는 4월1일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성남시는 오는 4월1일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성남시 제공

시는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내공기질 간이측정기 9대를 구매했다. 

해당 측정기는 집안 어디에나 비치해 두기 쉬운 크기의 탁상용(가로 21㎝, 세로 13㎝, 폭 5㎝)이다. 손으로 화면을 넘기는 방식이며, 실시간 측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농도와 온도, 습도를 액정 화면으로 보여준다. 

미세먼지는 실내에서 요리할 때 발생한다. 조리 시 측정기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표시되기 전에 레인지 후드 가동과 동시에 환기가 권장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폼알데하이드는 새 건축자재나 새 가구 등에서 특유의 냄새와 함께 발생한다. 이산화탄소는 사람 활동에 의해 발생해 평소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실내공기질 측정기 대여를 원하는 성남시민은 시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 신청한 뒤 시청 또는 가까운 구청을 방문해 받아 가면 된다. 대여 기간은 7일이다.

라돈측정기도 같은 방식으로 무상 대여한다. 대여 기간(7일)에 침대 매트리스 등의 방사선 기체(라돈) 수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화학물질이 복합 구성된 건축자재 사용이 증가하면서 새집증후군, 건물증후군 등 각종 실내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면서 "실내 공기질 관리와 건강생활에 관한 시민 관심을 높이고, 환기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